글로벌 OTA 소비자 피해 증가... 트립닷컴·아고다·익스피디아·부킹닷컴·호텔스닷컴 등 피해접수 2천건 넘어

2024. 9. 11. 17:56이슈&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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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언론 창업일보] 트립닷컴·아고다·익스피디아·부킹닷컴·호텔스닷컴  등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 이용에 따른 소비자 피해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유동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올해 8월까지 총 2,110건의 글로벌 OTA 관련 피해구제 접수·처리된 것으로 밝혀졌다.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플랫폼 의 피해 유형별로 살펴보면, 소비자가 예약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때 과도한 위약금이 부과되는 계약·해제 위약금 문제로 인한 피해가 1,073건(50.9%)으로 가장 많았으며, 청약 철회 관련 피해는 412건(19.5%), 계약 불이행 사례는 300건(14.2%) 부당한 행위로 인한 피해는 109건(5.2%)에 달했다. 이 외에도 표시 광고 69건(3.35), 가격·요금 관련 문제 40건(1.9%), 품질 관련 불만 30건(1.4%) 등이 확인됐다. 그래픽 이지현 기자.



글로벌 OTA는 호텔, 항공권, 렌터카 등 다양한 여행 상품을 온라인으로 예약해주는 플랫폼으로, 트립닷컴, 아고다,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등이 대표적이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어렵던 2021년 141건이었으나 다시 여행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뛰었다. 실제 2022년 엔데믹 전환 이후 415건으로 약 2.9배 증가하더니 2023년 731건으로 다시금 증가했다. 2024년은 8월 말 기준 823건으로 지난해 전체 접수 처리 건수를 훌쩍 넘겼다.

피해 유형별로 살펴보면, 소비자가 예약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때 과도한 위약금이 부과되는 계약·해제 위약금 문제로 인한 피해가 1,073건(50.9%)으로 가장 많았으며, 청약 철회 관련 피해는 412건(19.5%), 계약 불이행 사례는 300건(14.2%) 부당한 행위로 인한 피해는 109건(5.2%)에 달했다. 이 외에도 표시 광고 69건(3.35), 가격·요금 관련 문제 40건(1.9%), 품질 관련 불만 30건(1.4%) 등이 확인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유동수 의원(인천 계양갑)


유동수 의원은 “여행 산업의 발전은 소비자의 즐거움에서 시작된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않으면 성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글로벌 OTA가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신뢰를 담보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어 “오는 10월 1일, 국군의 날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10월 황금연휴를 이용해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글로벌 OTA 이용 시 항공권의 취소 가능 여부나 수수료 부과 등 거래조건과 약관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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