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광고, 지역지 차별 심화 "호남지역, 영남지역의 3분의 1에 불과"

2024. 10. 9. 10:45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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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언론 창업일보] 정부의 광고 집행에서 지역신문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전국지 중심의 광고 편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민형배 의원



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형배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광산구을)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이후 지역지에 대한 정부광고 비중이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전국지는 그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지 중심 광고 증가, 지역지 홀대 심화

2022년 정부가 전국지에 집행한 광고액은 총 1,226억6400만원으로 전체 광고비의 54.0%를 차지했다. 그 이후 2023년에는 1,370억1천5백만원으로 57.3%를 기록했고, 2024년 8월말 기준으로는 58%인 817억6천3백만원에 달했다. 반면, 같은 기간 지역지에 대한 광고비는 2022년 1,046억3천3백만원(46.0%)에서 2023년 1,019억6천1백만원(42.7%)으로 줄었으며, 2024년 8월까지는 42%인 591억2900만원에 그쳤다.

민 의원은 이러한 광고 편중 현상이 정부의 지방 분권 강화 의지와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지역신문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지역사회의 공론장으로 기능하며, 지역민들의 실질적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지역신문의 활성화가 지방분권 강화와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호남, 영남 대비 3분의 1 수준

지역별로 보면, 특히 호남지역의 광고 수주액이 영남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2022년부터 2024년 8월까지 영남지역에 집행된 정부광고액은 1,009억원에 달했지만, 호남지역은 그에 비해 335억1천5백만원으로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충청지역보다도 150억원 이상 적은 수치다.

정부광고, 인터넷과 방송에 집중

한편, 2023년 전체 정부광고 집행액은 1조3,023억4900만원에 달했다. 이 중 인터넷 광고가 25.4%(3,394억4400만원)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방송 광고가 25.3%(3,388억원)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그 뒤를 이어 인쇄 광고와 옥외 광고가 뒤따랐다.

민형배 의원은 “정부가 지역 언론을 홀대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지역 소멸과 지방분권 약화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정부 광고 집행의 공정한 배분과 지역신문의 활성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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