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7. 18:21ㆍ뉴스
[공정언론 창업일보]크래프톤이 2024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조 922억 원, 영업이익 9,670억 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7일 발표했다. 3분기 매출은 7,1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71.4% 증가한 3,244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크래프톤은 주요 게임 ‘PUBG: 배틀그라운드’ IP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와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했다. 특히, PC/콘솔 부문에서는 7월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과 9월 신규 모드 도입으로 높은 트래픽을 달성하며 좋은 성과를 거뒀다.
크래프톤은 또한 AI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체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인공지능(AI) 캐릭터 ‘CPC(Co-Playable Character)’를 도입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혁신적 게임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배동근 크래프톤 CFO는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 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또한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개발한 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되었다”고 밝혔다.
▶2024년 3분기 주요 성과
크래프톤은 강력한 라이브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배틀그라운드 IP의 성장을 가속화하며,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꾸준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3분기에도 맵 업데이트, 신규 모드 도입,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트래픽과 수익성이 더욱 향상되었다.
PC/콘솔 부문에서는 7월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이 단일 상품으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으며, 9월 태이고 맵 업데이트와 신규 모드 ‘악몽에 굶주린 자들’의 추가로 동시 접속자 89만 명을 달성하며 무료화 이후 최고 트래픽을 경신했다. 모바일 부문은 신규 테마 모드와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 운영을 통해 매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주요 신작 라인업과 투자, 인도 사업
크래프톤은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Scale-up the Creative)’ 전략을 통해 플랫폼과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인 게임 IP를 적극 발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 전략 아래 인조이(inZOI), 다크앤다커 모바일(DARK AND DARKER MOBILE), 서브노티카 2(Subnautica 2), 프로젝트 아크(Project ARC), 딩컴 투게더(Dinkum Together) 등의 신작을 준비 중이다. 인조이와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8월 게임스컴(gamescom)에서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서구권 이용자들의 열띤 반응을 확인했으며, 서브노티카 2는 협동 멀티플레이를 추가해 더욱 새로워진 게임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로젝트 아크와 딩컴 투게더는 이번 달 지스타(G-Star)에서 처음 공개된다.
신규 IP 발굴을 위해 3분기에는 개발사 지분 투자, 세컨드파티 퍼블리싱(Second Party Publishing, 2PP) 확보, 라이선스 계약 등 총 5건의 투자도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2024년 출시 이후 글로벌 인기를 얻은 팰월드(Palworld) IP의 모바일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PUBG 스튜디오에서 이를 기반으로 한 ‘팰월드 모바일’을 개발 중이다. 또한, ‘마리오+래비드(Mario Puls Rabbids)’ 시리즈 등 다양한 게임 제작 경험을 지닌 개발자들이 소속된 데이포나이트(Day4Night)와 협력해 새로운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인도 시장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이하 BGMI)의 성공적인 신규 유저 확장과 현지화 콘텐츠로 트래픽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BGMI는 힌두어 외에 추가 언어 확장과 대규모 이스포츠 대회 개최로 인도 유저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지 내 트래픽을 계속해서 확대 중이다. 또한 크래프톤은 현지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인도 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데브시스터즈와 협력해 쿠키런의 인도 현지화 버전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주요 신사업인 AI
크래프톤은 AI의 잠재력을 일찍이 인식하고 다방면에 걸친 프로젝트로 꾸준히 연구를 이어왔다. 2022년에는 딥러닝본부를 설립해 자연어 처리(NLP), 비전&애니메이션, 음성 인식(STT/TTS), 강화 학습(RL) 등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했으며, 그 결과로 뉴립스(NeurIPS), ACL, COLT 등 세계적인 AI 학회에 다수의 논문을 등재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는 그동안 쌓아온 AI 기술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조이(inZOI)에 게임업계 최초로 3D 프린터 기술을 도입해 전 세계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또한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 챗봇 기능과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유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CPC(Co-Playable Character)’를 개발해 게임 경험의 혁신을 추구하고자 한다. CPC는 기존 NPC와 달리 유저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캐릭터로, 사람처럼 상황을 파악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특징이 있다. 크래프톤은 이 CPC 기술을 배틀그라운드와 인조이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김창한 대표는 “앞으로도 AI와 글로벌 IP 확장을 통해 크래프톤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차세대 게임 개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창업일보는 공정사회를 지향합니다. 기사 제보 및 정정 신청 : news@news33.net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희망메이커’ 밋업데이 성황리에 마무리 (0) | 2024.11.08 |
---|---|
위기 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0) | 2024.11.07 |
한국마사회, 고용노동부와 합동 안전 페스티벌 개최… 안전문화 확산 앞장서 (1) | 2024.11.07 |
한국마사회, 스마트사운드와 말 진료용 AI 스마트 청진기 개발 업무협약 체결 (0) | 2024.11.07 |
명예경주마 ‘당대불패’·‘클린업조이’, 안성팜랜드 입사 기념 행사 성료 (1) | 2024.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