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자회사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 보고서' 폐기 촉구

2024. 11. 22. 09:36이슈&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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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언론 창업일보]윤종오 진보당 의원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더불어민주당 이용선·모경종 의원실은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자회사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 보고서> 폐기를 강력히 요구했다. 기자회견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역행하는 인천공항공사의 행태를 규탄하고,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위한 실질적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종오 의원은 “인천공항공사가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인력 충원 필요성을 무시한 채, 자회사들이 요청한 인력 대비 80% 가까운 감축안을 제시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는 공항 효율화라는 명목으로 국회의 지적을 무시하고,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3개 자회사가 요청한 1,135명에 대해 공사는 단 236명만 충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이 계획은 국회에서 지적된 인력 부족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러한 감축안이 <자회사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 보고서>의 내용에 기반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는 것이 윤 의원의 설명이다.



공공운수노조는 해당 보고서가 자회사를 쪼개고 민간기업 위탁을 권장하며,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외면한 채 공항 운영 효율화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 보고서는 노동조합을 협력의 대상이 아닌 경영을 방해하는 적으로 간주하고, 자회사 전환 이후 파업 횟수 증가를 문제 삼는 등 반노동적 관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보고서는 공항 운영의 안정성을 해친 원인으로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을 지목하며, 이를 복구하기 위해 다시 용역화로 돌아가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보고서는 노동자들의 현실을 왜곡하고,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권과 파업권마저 부정하는 내용으로 점철돼 있다”고 비판했다.

2024년 말 완료될 예정인 인천공항 4단계 확장공사는 공항 연간 여객 수용 능력을 기존 7천7백만 명에서 1억600만 명으로 확대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그러나 인력 충원 계획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4단계 공사로 인한 업무량 증가는 명백하지만, 공사는 이를 해결하기는커녕 기존 인력을 쪼개고 노동 강도를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특히 4단계 공사를 통해 필요한 인력이 865명에 달한다고 판단했으나, 공사의 계획안은 그보다 훨씬 적은 인원을 충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는 증가할 수밖에 없으며, 열악한 근무 환경은 퇴사율 상승과 추가적인 인력 부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공공운수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인천공항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대한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노조는 ▲4단계 확장공사에 따른 적절한 인력 충원 ▲4조 2교대제 시행 ▲임금 인상과 같은 노동자 처우 개선을 주요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노조 관계자는 “인천공항은 2017년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의 선도적 사례로 평가받았으나, 지금은 오히려 정규직 전환 정책을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공공기관으로서 본분을 망각한 행태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인천공항공사가 대책 마련에 나서지 않을 경우, 노동자들의 대규모 반발과 더 큰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종오 의원도 “인천국제공항은 수많은 노동자들이 밤낮으로 땀 흘려 만들어낸 성과의 집합체”라며 “노동자들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성명을 통해 “인천공항공사의 보고서는 즉각 폐기돼야 하며, 공항 운영과 노동자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노동 환경과 공공성 유지 문제가 더욱 주목받게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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